BUSAN.TABI.KR
陶山書院

경상북도 안동시 동북쪽에 위치한 도산서원은 조선시대 유학자 퇴계 이황(퇴계는 호, 1501~1570)이 학문 연구와 유학 교육 등을 위해 1561년에 세워졌습니다.

당시에는 퇴계가 직접 유학을 연구하고 제자를 가르친 도산서당과 제자들이 거처하던 농운정사 두 건물밖에 없었지만 퇴계 사후 1574년 퇴계를 따르는 제자와 유학자들이 유생을 가르치는 유학 교육기관으로 증축하여 서원으로 발전시켰고 이듬해에는 선조가 퇴계의 공적을 추모하며 도산서원이라고 쓴 편액을 내려서 사액서원이 되었습니다.

퇴계 이황은 천원 지페에 그려져 있는 인물이며, 이전에 발행된 옛 천원권 뒷면에는 도산서원이 인쇄되어 있었습니다.

도산서원
전교당 典敎堂

서원 정문을 들어서면 오른쪽에 도산서당, 왼손에는 농운정사가 있고 뒤쪽으로 올라가 진도문을 들어서면 정면에 전교당이 있습니다. 이곳은 도산서원의 중심 건물로 1574년에 지어진 강당입니다. 도산서원의 편액은 여기에 걸려있습니다. 그 밖의 건물로는 유생들이 거주하면서 공부했던 동서재, 퇴계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는 상덕사 등이 있습니다.

도산서원은 울창한 소나무숲과 조용한 안동호와 잘 어우러져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경관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편액 : 문호나 실내 등에 내거는 가로로 긴 액자

기본정보
관광지명 도산서원
陶山書院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토계리 680
전화번호 관리사무소 TEL : 054-856-1073
영업시간 오전 9시~오후 6시(11월~2월, 오전 9시~오후 5시)
입장료 1,500원 (소인 : 600원) / 주차료 : 2,000원 (대형 : 4,000원)
指定 사적 제170호
사이트 http://www.dosanseowon.com/

※위의 기사는 취재시점의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현지 사정에 따라 지금과 내용이 다를 수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댓글 등록하기

http://pf.kakao.com/_rNbzxb/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