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AN.TABI.KR

양산시립박물관(북정동부부총)

북정동고분군의 양산부부총 모형이 전시되어 있는 시립전시관

안녕하세요, 부산과 북서쪽에 접해 있는 양산시는 낙동강을 경계로 금관가야의 왕도 김해시와 신라 세력권에 있던 울산시 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부산도시철도 2호선 양산역에서 차로 약 10분 정도 거리에는 6세기 초기 가야양식의 고대고분에 신라양식의 금동관 등의 많은 유물이 발굴된 북정동 부부총이 있습니다.

<북정동고분군 北亭洞古墳群>
사적 제93호 해발 320m인 성황산의 서쪽 비탈면에 나란히 있는 고분군에 부부총(夫婦塚)과 금조총(金鳥塚)이 있습니다.

북정동고분군 중 제10호분에 해당하는 지름 27m, 높이 3m의 양산북정동 부부총은 1927년 일본 고고학자 오가와 게이키치에 의해 금동관과 곱은옥 목걸이, 금귀걸이 등 489점의 유물이 학회에 보고되었으나 일제강점기에 일본으로 반출되어 현재 모든 유물은 도쿄국립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2013년 4월 양산유물전시관으로 개관하였다가 이듬해인 2014년 1월 1일 양산시립박물관유로 명칭을 바뀌었습니다. 상설전시관으로 부부총과 금조총 모형 등이 전시되어 있는 고분실, 양산시를 빛낸 위인과 역사와 문화가 소개되어 있는 역사실, 기획전시실이 있습니다.

그리고 전시관을 건립할 때 조사된 고분 야외 전시장도 있습니다.

<고분실 古墳室>
북정리 고분군 부부총과 1990년 부산 동아대학교에서 발굴한 금조총 모형 등이 있으며 부부총 모형에는 가야 고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순장자도 있습니다.

2013년 10월 15일부터 2014년 1월 12일까지 도쿄국립박물관에서 빌려온 부부총 유물 67점을 전시하고 있는데 금동관은 제외되었습니다. 금동관의 경우 일본에서 한국으로 운송 중 파손될 우려가 있어 제외되었다고 합니다.

<금조총 출토 모형과 그 유물>

<4층 고분실>
4층 1전시실에서 2전시실의 부부총 모형을 잘 볼 수 있습니다.

<歴史館

<신기리 新基里 古墳群>
사적 제94호 북정리 고분군과 계곡을 사이에 두고 남쪽에 위치하고 있는 고분군. 

 양산유물전시관은 북정리 고분군에서 약 80미터 정도 떨어져 있으며, 관내 고분군으로 가는 길은 산책로로 깨끗하게 정비되어 양산 시민의 휴식처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양산유물전시관의 유물은 대부분 복제품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고대국 신라와 가야 문화교류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정보
관광지명 梁山市立博物館(梁山夫婦塚)
양산시립박물관(북정동부부총)
주소 慶尚南道 梁山市 北亭洞685
경남 양산시 북정동 685
전화번호 055-392-3313
영업시간 오전 9시부터 18시까지 (입장마감 17시)
휴업일 매주 월요일, 설날, 설날, 추석은 휴무
입장료 무료
사이트 http://museum.yangsan.go.kr

가시는 방법:도시철도 2호선 양산역에서 하차해 일반택시를 이용하면 10~15분이 소요된다.

※위의 기사는 취재시점의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현지 사정에 따라 지금과 내용이 다를 수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댓글 등록하기

http://pf.kakao.com/_rNbzxb/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