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AN.TABI.KR

수수께끼에 싸여 있는 고대국가 다라가야(多羅伽耶)

안녕하세요, 부산시와 낙동강을 경계로 마주 보고 있는 김해시는 철의 찬란한 문화를 꽃피웠던 고대 가야제국을 상징하던 금관가야가 있었던 왕도였습니다.

금관가야의 왕도였던 김해시에는 수로왕릉과 수로왕비릉 등 초기 가야 유적이 많이 있으며 낙동강 하류를 거점으로 가야의 우수한 철제품을 제작하여 중국과 일본과의 무역 및 교류 등이 이루어지면서 크게 번성하였는데 낙동강 상류와 황강이 갈라지는 경상남도 합천군 성산리에는 옥전고분군이 있습니다.

옥전고분군에서 5세기 초엽 금관가야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것으로 보이는 갑옷과 마구, 장신구 등 금속유물과 이곳에서 바로 북쪽에 있는 대가야계 용봉문 환두대도 등이 발굴되었습니다.

5세기경 가야제국과 고대 일본, 백제 등 삼국의 국제정세를 엿볼 수 있는 귀중한 유물들을 전시하는 합천박물관 뒤편 구릉에 있는 옥전고분군은 일본서기에 등장하는 고대 다라국(多羅國) 지배층들의 고분으로 알려져 있으며, 고대 일본과 깊은 교류를 하였던 가야는 6세기 신라에 병합될 때 다라가야에서 일본으로 이주한 도래인을 다라시히고, 다라시히메라고 부르고 백제를 旧多羅 구다라 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2004년 12월 9일 개관한 합천박물관은 지하 1층, 지상 2층으로 옥전고분군에서 출토된 철기, 토기, 각종 장신구 등 350여 점의 유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1층 고고관>
1층 다라문화실에는 금·은제품의 각종 장신구와 다양한 옥류, 고대 유리를 사용한 로망글라스, M3호분에서 출토된 4개의 용봉문 환두대도와 철갑옷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2층 고고관>
2층 다라역사실에는 옥전고분군의 M3호 고분을 실제 크기로 재현해 놓아 고분 내부와 함께 고분에 담긴 멋진 가야토기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옥전고분군>
해발 50~150미터 정도의 구릉에 크고 작은 많은 고분들이 밀집되어 있는 옥전고분군은 박물관에서 나와 왼쪽으로 돌아 250미터 정도 떨어진 곳에 있습니다. 옥전고분군의 이름도 논에서 많은 구슬이 발견되어서 붙여졌다고 합니다.

관광지명 합천박물관・옥다고분군
陜川博物館・玉田古墳群
주소 경남 합천군 쌍책면 황강옥전로 1558
전화번호 055-930-4882
영업시간 9시부터 18시까지 (입장은 17시까지)
휴업일 매주 월요일과 1월 1일, 설과 추석 연휴
입장료 어른 700원, 어린이 500원
사이트 http://mus.hc.go.kr

가시는 방법:부산서부시외버스터미널에서 합천행 시외버스를 이용한다.합천시외버스정류장에서 황강옥전로행 버스를 이용한다.목적지까지는 약 17km 정도의 거리에 있다.

※위의 기사는 취재시점의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현지 사정에 따라 지금과 내용이 다를 수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댓글 등록하기

http://pf.kakao.com/_rNbzxb/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