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AN.TABI.KR
제 16 대 노무현대통령생가

제 16 대 노무현대통령생가

안녕하세요. 어렸을 때 아이들에게 커서 뭐가 되고 싶다고 물어봤더니 절반 이상이 대통령이 되고 싶다고 합니다. 아이들의 동경의 대상 이었던 대통령, 특히 아이들에게 사랑 받았던 노무현 대통령 생가가 위치한 봉하 마을은 김해 진영읍에서 동쪽으로 4.5km 정도 떨어진 봉화산(해발 140m)아래에 있습니다.

제 16 대 노무현대통령생가
제 16 대 노무현대통령생가

봉화산 아래에 있는 마을이라 하여 붙여진 봉하마을은 진영 감과 벼농사를 하던 조용한 농촌마을입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5년 임기를 마치고 역대 한국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시골로 귀향하여 대통령 사저 앞에 펼쳐진 논에 화학비료와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유기농 벼농사인 오리농법을 시작하는 등 친환경 마을 만들기에도 힘썼습니다.

노무현 대통령 사진이 장식되어 있는 버스정류소 마을 입구 오른쪽 노란 건물에는 대통령을 추모하기 위한 영상이 상영되고 있으며 건물 중앙에는 대통령에 대한 추모의 마음을 담은 간절한 사연들이 가득 적힌 노란 메모지가 붙어 있습니다.

대통령을 추모하기 위한 건물

노무현 대통령 생가는 작은 방 2개와 부엌이 있는 슬레이트 지붕집 이었으나 서거 후 태어나서 7살까지 살았던 당시의 전통적인 시골 초가집을 2009년 9월 24일 대통령 생일에 맞춰서 복원하였고 일반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방 벽면에는 한국 전통 혼례 의상을 입고 찍은 흑백 결혼사진도 붙어 있습니다.

생가

봉하마을을 굽어보고 있는 봉화산은 고려 초기에 새겨진 것으로 추정하는 옆으로 누워있는 마애불, 봉하마을이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사자바위, 정토원, 산 정상에는 호미든 관음개발성상이 있습니다.

봉화산

봉화산 사자 바위 바로 아래엔 노무현 대통령이 잠들어 있는 묘역이 조성되어 있고 묘역 입구에서 비석까지 15,000명의 시민이 기부한 15,000개의 가로 세로 20㎝두께 10센치의 추모 돌이 깔려있으며 언제든지 참배할 수 있도록 조성되어 있습니다.

묘역

생전의 노무현 대통령

 기본정보 
관광지명 노무현대통령생가
 주소 경상남도 김해시 진영읍 본산리 30번지
 관람시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입장료  없음
봉하마을 산책로 1코스 → 봉화산 산행, 약 1시간 소요
2코스 → 봉하마을 논 등 산책 약 1시간 소요
3코스 → 차량으로 사찰 정토원까지 이동하여 도보로 봉화산 등반 30분 소요
문의 대통령 생가 055-346-0660

가시는 방법
사상 동부시외버스터미널에서 김해여객버스 탑승 후 진영 시외버스 주차장에서 하차, 봉하행 57번 승차 후 봉하마을 입구 하차

등록일:2012-04-10

※위의 기사는 취재시점의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현지 사정에 따라 지금과 내용이 다를 수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댓글 등록하기

http://pf.kakao.com/_rNbzxb/chat